본문 바로가기
▣ 주식 & ETF 투자/└ 해외 주식 & ETF

미국주식 투자 :: ARKK ETF 알아보기(ft. 주가, 수익률, 종목)

by 트윙클 2021. 3. 27.

 

2020년 최고의 성과를 낸 ETF, ARKK를 알아보자.

 

2020년, 최고의 성과를 낸 ARK인베스트의 ETF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최고의 ETF로 꼽히는, 그 유명한 ARK Investment에서 운용하는 ARKK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ETF.com 사이트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고, 미국에 상장된 ETF 정보가 궁금할 때 자주 이용하고 있다. ETF.com 사이트에서 이것저것 검색하다가, 2020년 최고의 성과를 낸 ETF 리스트를 확인하게 되었는데, 10위권 안에 ARK 인베스트의 ETF가 무려 3개나 들어 있었다. 1위가 ARKG, 4위가 ARKW, 6위가 ARKK다. 2020년 최고의 수익률 5위권 안팎에 무려 3개나 ARK인베스트의 ETF가 랭크되어 있으니, 가히 2020년은 ARK인베스트의 한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국내에도 지난 해 ARK에서 운용하는 ETF에 투자해서 높은 수익률을 올리신 분들이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2020년 연초대비 수익률 성과(출처: ETF.com)

 

 

ARK인베스트의 ETF의 대표격인, ARKK

 

ARKK는 캐시우드가 운영하는 아크인베스트의 ETF 중에서도 대표라고 볼 수 있다. ARKK는 "파괴적 혁신"을 이끄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ETF.com에 올라온 ARKK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면, "ARKK는 전세계적으로 파괴적 혁신과 관련한 기업에 투자해서 장기간의 자본 성장을 추구하는 액티브 펀드"라고 안내하고 있다. 

 

여기에서 키워드는 2개로 압축할 수 있다. "파괴적 혁신"과 "액티브 펀드". ARKK는 가장 혁신적인 기업을 선별해서 투자하는, 펀드매니저의 주관적 판단이 많이 개입되는 액티브 펀드다. 

 

펀드매니저가 주관적으로 편입 종목을 선정하지 않고, 나스닥 지수나 S&P 500 지수처럼...지수(index)를 추종하는 ETF를 Passive ETF라고 하는데, ARKK는 지수 추종이 아니라 매니저가 공격적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Active ETF다. 이렇게 펀드매니저의 수고와 노력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수 추종 ETF에 비해 당연히 운용 보수는 높을 수 밖에 없다. 

 

ARKK에 대한 설명(출처: ETF.com)

 

ARKK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21년 3월 26일 종가 기준으로 주당 가격은 113.97달러이고, 최초 상장일은 2014년 10월 30일이다. 상장한지 이제 약 7년 정도 된 ETF다. 

 

배당수익률은 1.57%정도로, 높지는 않지만 배당도 기대해볼 수 있다. 운용보수는 0.75%로 다소 높은 편인데,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기계적으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아니라,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ETF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참고로...작년에는 1년 한해 동안 148%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나, 2021년 YTD(연초 대비 수익률)은 -8.25%로 좋지 못하다. 아무래도 ARKK가 혁신적인 기술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2월 이후부터 나스닥 기술주 중심으로 조정을 받고 있고, 기술주들의 성적이 그닥 좋지 못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 같다. 아울러...ARKK에는 테슬라가 높은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는데, 작년 대비 테슬라가 성적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 같다.

 

52주 최저가-최고가가 39.41달러~159.70달러로, 약 4배 차이가 난다. 이 정도로 작년 한해 동안 ARKK는 정말 성적이 좋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높은 수익률을 경험하신 분들이 참 많은 것 같다.

 

 

 

 

성과

 

ARKK의 기본 정보를 살펴보았으니, 성과와 주가변동을 좀 더 밀착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아래 그래프는 최근 2년 간 ARKK, SPY, QQQ의 주가 변동을 비교한 그래프이다. 파란색이 ARKK, 보라색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하늘색이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의 성적이다. 

 

최근 2년간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3개 ETF 모두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그래프의 양상이 확연히 바뀐다. 코로나 이전의 그래프도 약간의 등락과 조정을 반복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우상향하는 패턴을 보인다. 코로나 이후 그래프의 기울기가 워낙 다이내믹해서 그렇지, 이렇게 보면 코로나 이전의 수익률도 꽤 괜찮은 편이다.

 

그런데 2020년 3월 전후로 코로나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진짜 주가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걸 볼 수 있다. 3개 ETF 모두 마찬가지다. 그러다가 2020년 3월을 지나면서 엄청나게 우상향하는 패턴을 보인다. 

 

최근 2년간 수익률로 비교하면, SPY가 약 41%, QQQ가 약 78%, ARKK가 약 164%의 수익률을 보여준다. SPY와 QQQ의 수익률도 진짜 엄청 높은 건데, ARKK가 150%가 넘는 수익률을 나타내고 그래프가 워낙 가파르게 오르다보니, 오히려 비교 대상인 QQQ와 SPY의 그래프가 밋밋해 보일 정도다. 

 

 

아래 그래프는 최근 1년으로 기간을 좀 더 좁혀서 살펴본 것이다. 이 그래프를 보면 ARKK가 얼마나 가파르게 올랐는지를 알 수 있다. 

 

다만 최근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2021년 2월 고점 이후 꽤 많이 주가가 빠지면서 허락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조금 반등했지만 여전히 작년에 한참 오를 때에 비해서는 주가가 좀 빠진 상태이다. 

 

 

수익률 수치를 최근 1년으로 좀 더 압축해서 살펴보면, ARKK의 최근 3년 수익률은 43.80%, 최근 1년 수익률은 165.37%다. 그에 비해 1개월 수익률은 -5.15%를 나타내고 있으니....2020년의 성과를 기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지금까지는 실망스러운 수익률이긴 하다.

 

ARKK의 수익률(2021.3.26. 기준)

 

아래 자료는 ARKK의 수익률을 연도별로 막대 그래프로 표시한 것이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주가가 오르면 빨간색, 떨어지면 파란색으로 표시하는데.... 미국은 오르면 녹색, 떨어지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구성

 

그럼 작년 한해 눈부신 성과를 산출한 ARKK의 구성을 살펴도록 하자. 

 

우선 국가별 구성을 살펴보면, 미국 85.80%, 중국 4.97%, 홍콩 2.37%, 대만 1,86%, 벨기에 1.74%, 일본 1.32%, 싱가포르 1.25%, 스위스 0.71% 등이다. 

 

미국과 중국, 두 나라 기업 비중이 90%로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ARKK 국가별 구성(출처: ETF.com)

 

 

섹텨별 구성을 살펴보면, 기술주가 34.44%, 헬스케어 30.91%, 경기소비재 18.04%, 산업재 8.11%, 금융주 7.32%, 통신주 1.16%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주와 헬스케어 두 분야가 약 65%로 ARKK 섹터 구성의 2/3를 차지한다. 아무래도 "파괴적 혁신"을 테마로 삼는 ETF이다보니, 기술주와 향후 기술발전이 크게 기대되는 헬스케어 분야의 종목들이 많이 담긴 것 같다. 

 

ARKK 섹터별 구성(출처: ETF.com)

 

 

그럼 ARKK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세부 종목들이 들어 있을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ARKK에는 테슬라가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2020년에 보여준 ARKK의 높은 성과는 테슬라의 눈부신 성과에 힘입은 바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2위는 모바일 결제 관련 기업으로 알려진 스퀘어, 3위는 의료분야 기술 관련 기업인 Teladoc Health다. Teladoc Health는 원격의료, AI 분석 등의 사업을 포함한다고 하는데, 의료 분야 혁신과 관련된 기업으로 보인다. 

 

ARKK가 담고 있는 상위 10개 기업 중에 눈에 익은 기업으로는 바이두, 줌 비디오 등이 보인다. 바이두는 많이 알려진 것처럼 중국 최대의 검색 엔진이고, Zoom은 코로나 이후 우리 생활에 밀접히 들어온 온라인 회의 플랫폼이다.

 

하...이쯤에서 드는 생각. 작년 상반기부터 나도 업무 관련해서 Zoom을 엄청나게 이용하게 됐었는데, 왜 그때 Zoom 주식을 사지 않았을까 진짜 너무 후회된다. 백신이 나오면서 Zoom 주가가 많이 떨어졌지만, 작년 3-4월 대비 가을까지는 진짜 어마어마하게 올랐었다. 상반기에 Zoom 샀다가 가을 즈음 매도했으면 좋았을텐데. 언제나 과거에 대한 가정법은 의미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아쉽긴 하다. 

 

2021년 3월 기준 ARKK Top 10 종목 구성(출처: ETF.com)

 

함께 살펴볼 ETF들

야후 파이낸스 사이트에서는 종목 검색하면 해당 종목을 검색한 사람들이 같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들을 같이 보여준다. 

 

ARKK를 검색한 사람들은 주로 ARKG, ARKW, ARKF, ARKQ, PLTR 등을 확인했음을 알 수 있다. 

 

ARKG, ARKW, ARKF, ARKQ는 모두 ARKK를 운용하는 아크인베스트의 ETF라서 연관해서 살펴본 것 같고...팔란티어도 ARKK가 매수하면서 화제가 되었던 종목이라 함께 검색된 종목으로 언급되는 것 같다.

 

출처: 야후 파이낸스

 

결론

ARKK는 ETF.com에서 다음달 4월 발표하는 "2020년 BEST ETF"에도 후보로 올라가 있을만큼, 2020년 전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ETF다.

 

그 유명한 QQQ, SPY 등이 모두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인데 비해, ARKK는 운용사가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종목을 선정하고 운용하는 액티브 ETF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결과를 예측하기도 좀 더 어렵지만, 더 다이내믹한 성과가 가능했던 것 같기도 하다. 올해는 작년 대비 성과가 좋지 못한데, 어떻게 될지 지켜볼 일이다.

 

개인적으로는 ARKK보다 ARKG에 더 관심이 있긴 하지만, ARKK에서 어떤 종목들을 편입하는지 꾸준히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겠다. 

 

ETF보다 개별종목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 중에 혁신 기술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ARKK에 들어 있는 종목 or ARKK가 신규 매수하는 종목들을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다. 

 

 

 

 

** 이 포스팅은 투자종목 추천이 아니며, 재테크를 위한 개인의 공부 기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