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동산 공부/└ 월급쟁이 부자들

열반스쿨 2주차 강의 후기 : 성공은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에서 오는 것!

by 트윙클 2021. 9. 11.

요즘 정말 열심히 듣고 있는, 너바나님의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 2주차 강의 후기를 블로그에도 공유해본다.

 

너바나님 유튜브에서 봤을 때부터 코멘트 내용들이 좋았지만, 강의 들을수록 진짜 "이분은 찐이다!"는 생각이 확고해진다. 광클의 벽을 넘어, 이 강의를 듣게 된 것이 정말 다행이고 행운이구나 싶다. 

 

매주 과제의 일환으로(=과제가 후기 작성만 있는 것이 아님ㅠㅠ), 강의 후기를 카페 & 온라인 강의 사이트에 올려야 하는데, 그 후기를 블로그에도 기록해본다. :)

 


 

 

안녕하세요, 열반기초 43기 35조 트윙클111입니다. 진심 감동하며 들었던 너바나님 열반기초 2주차 강의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이번 수도권 상승장에서 개인적으로 상처와 후회가 남았고, 그래서 솔직히 조급함이 많이 있었는데, 너바나님 강의 들으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어서 그점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강의에서 투자에 필요한 디테일한 지식들도 정말 많이 알려주시지만, 그런 지식들 뿐만 아니라 평생 가져가야 할 마인드를 탄탄하게 잡아주시는 점이 너무 감사합니다.

 

방향 설정 & 집중의 중요성

 

이번 강의를 통해 방향 설정과 집중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잘 정해서 그것을 정말 미친 듯이, 깊이 있게 파고 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저는 부동산에 별 관심 없이 살다가 현타를 맞은 이후로, 조급한 마음이 생겨 여기저기에서 강의를 들었고 (그렇게라도 해야 뭐라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불안한 마음이 나아졌던 것 같아요ㅠㅠ 마음의 위안을 얻기 위해 들었던 거죠..ㅠㅠ), 대략적인 방향은 잡았지만 여전히 그 방향이 아주 명료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경매로 돈을 번 분들을 보면, 경매를 해봐야 하나 싶고, 재건축/재개발이 수익규모가 크다보니 재건축에 투자해야 하나 싶은 생각도 했었습니다. 요즘 아파트에 규제가 많아지면서 생숙이나 오피스텔 청약 경쟁률도 치솟는 걸 보면 생숙이나 오피스텔 청약도 사이드로(?) 알아봐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들었고요. 그러다가 이렇게 갈팡질팡해서는 죽도 밥도 안 될 것 같아서, 제대로 된 시스템에서 정도대로 공부해보고 싶어서 월부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생각해보니, 정말 한 가지 분야를 정통하고 잘하기도 힘든 데, 이것저것 찝적거리려고 했던 것이 얼마나 말이 안되고 미숙한 마인드였는지를 다시 한번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사실, 머리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불안한 마음에 온전히 체화하지 못했는데, 너바나님 강의 덕에 마인드를 좀 더 탄탄하게 다지게 되었어요.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너무 좋고, 감사합니다.

비행기가 경로를 이탈할 확률은 99%이지만 목적지에 도달할 확률은 100%인 것처럼, 꾸준히 목표를 향해 제대로 공부해서 목적지에 도달해야겠습니다!
 

 

한 분야를 정해서 깊이 파고 들고, 이를 위해 흔히 말하는 1만시간의 법칙처럼, 이 정도의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 강의를 들으며 되돌아보니 1만시간의 법칙을 달성하려면 투자 공부를 하루에 몇 시간이나 해야 하는지 제대로 계산해보지도 않고 시간가계부를 쓰고 있었더라고요.ㅠㅠ

 

1만 시간의 법칙을 5년 안에 달성하려면 1년에 2천시간이 필요하고, 2000시간/52주=1주일에 약 40시간의 시간 확보가 필요합니다. 1주 40시간이면 주당 근로시간과 정말 비슷한 규모인데요. 그 만큼 투자자로서 성공하려면, "내 직업은 투자자"라는 마인드로 무장을 하고, 최소 주당 40시간은 투자에 오롯이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지난 주, 비전보드를 통해 저의 금전적 목표를 확실히 세웠다면, 이번 주에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관리 목표&계획을 좀 더 체계적으로 세워보려고 합니다! Top-down 방식으로 역산해서 제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시간을 체계적으로 설계해서 관리해봐야겠습니다.

 

 

성공은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에서 오는 것!

 

이번 주 강의를 통해 꼭 벤치마킹해야겠다고 느낀 점 중 하나는, "반드시 행동의 변화를 수반"해야 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성공은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통해 오는 것이니까요.

 

월부 정규강의를 처음 들은지 이제 2주가 되었는데, 그래도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단톡방 아침인사 & 아침출첵이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일주일 정도 하다보니 조금씩 습관이 되고 있고, 목실감 시간가계부도 루틴이 되고 있습니다.

 

작더라도 목표를 세우고 하나하나 체크해가는 재미가 쏠쏠하더라고요. 이렇게 메모하고 체크하지 않으면, 자칫하면 잊을 수도 있는 목표들을 상기하고 챙기게 되는 점도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 저는 스터디 조활동 역할로 조원들에게 칼럼이나 좋은 글 공유하는 역할을 맡았는데, 이 역할을 맡은 덕분에 평소에 띄엄띄엄 읽던 월부 멘토님의 칼럼이나 10억 달성 경험담도 좀 더 꼼꼼하게 읽어보게 됩니다. 이런 작은 변화들이,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한 결과를 만들어주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좋은 칼럼이나 글들은 꼭 요약 정리하고 필사해야겠습니다. 사실 그 동안에도 월부 유튜브를 보거나 월부 칼럼을 읽으면서, '이렇게 좋은 콘텐츠를 따로 요약 정리해서 나만의 노트를 만들어야할텐데...!!'하는 생각은 여러번 했지만, 보통 출퇴근길에 이동하면서 방송을 보거나 칼럼을 읽다보니, 그 시간이 지나면 자꾸 놓치곤 했는데요, 앞으로는 요약 정리 & 필사하는 루틴을 만들어봐야겠습니다! 전공 공부 하듯이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내용들도 자꾸만 공중으로 휘발되고 마니까요..!!

 

 

 

새싹이 비빔밥이 되지 않고, 울창한 숲이 되도록!

 

개인적으로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를 많이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제가 제대로 된 농사꾼이 될 준비가 되어 있었던가 하는 점 때문입니다.

 

스스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탓에 (그때는 그것이 기회인줄도 몰라서) 놓쳐버린 기회들을 생각하며 속상해하며 후회하는 날이 많았는데, 너바나님 강의를 통해 저를 돌아보니, 저는 아마 그때 그 기회를 잡았더라도, 커다란 나무로 키우거나 숲으로 가지 못하고, 아마 새싹 정도 되었을 때, 싹이 돋아서 신난다며 그 새싹을 뽑아서 비빔밥을 해먹었을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준비하지 못했고, 그래서 기회가 기회인 줄 알지 못했고, 후회되는 점들이 있지만, 덕분에 뼈 때리게 각성하게 되었으니,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겠다고 스스로 다짐해봅니다.

 

농사꾼이 훌륭한 농사꾼이 되고 성공하려면 자신이 재배하는 농작물에 대해 정통해야 하는 것은 기본일 것입니다. 어떤 특성이 있고,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지, 혹은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등을 잘 알고 있을수록 농사에 성공할 가능성이 클 텐데요, 투자도 이와 다르지 않음을 명심하고, 제가 투자하려는 분야에 정통한 투자자가 되어야 겠습니다....!!!

제 분야에 정통한 농사꾼이 되어서 매년 풍성한 수확을 거두는 날을 그려봅니다!!
 

 

부자들을 열심히 연구하고 따라할 것!

 

마지막으로, 앞으로 좀 더 치열하게 부자들을 연구하고 따라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그 동안 재테크 책을 읽으면서도 예전에는 주식 관련 책, 그리고 최근에는 부동산과 직접 관련된 책들을 주로 읽었는데요,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자서전이나 훌륭한 자기계발서를 먼저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얼마 전, 월부 유튜브 채널에서 너나위님이 켈리최 회장님과 인터뷰한 영상을 보고, 너바나님이 강의에서 말씀하신 내용이랑 너무 똑깥아서 진짜 깜짝 놀랐습니다...!! 진심 너바나님 강의 내용을 한 번 더 반복해서 듣는 느낌일 정도로, 두 분이 성공을 위한 마인드 세팅을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말씀하시는 내용들이 비슷했는데요, 그 만큼 한 분야에서 혁혁한 성과를 내고 성공하신 분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는 증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제가 목표한 자금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아무 근거 없이 무에서 유가 창조되는 것이 아니고, 많은 부를 창조한 부자들의 공통점을 따라해야, 그 만큼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월부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그냥 막연하게 투자 몇 건 잘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ㅠㅠ 반성하다보니 진짜 마인드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못했네요ㅠㅠ

 

부자들을 연구하고, 따라해야 할 벤치마킹 포인트들을 찾아서 제 습관으로 꼭 만들어야겠습니다!

 

 

▶ 벤치마킹 포인트

1. 한 분야를 정해서 미친듯이 깊게 파고들어 통달할 수 있도록 하자!

2. 1만시간의 법칙, 주 40시간 투자공부시간 확보!

3. 성공은 생각의 변화가 아니라, 행동의 변화에서 온다! 마음 먹은 것은 미루지말고 꾸준히 행동하자!

4. 조바심을 버리고, 각 단계에 걸맞게 해야 할 일은 집중해서 하자! 기초반 수강할때는 강의집중+복습 충실하게!

5. 부자들은 연구하고, 닮고 싶은 부자들의 특징을 내 습관으로 만들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