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동산 공부/└ 월급쟁이 부자들

부동산 강의 후기 :: 강추! 월부닷컴 너바나 열반스쿨 기초반 3주차 강의 후기

by 트윙클 2021. 9. 12.

열반스쿨 기초반 총 5주차 강의 중에서 3주차 강의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주에 진행된 3주차 강의에 대한 후기를 월부닷컴과 월부 카페에 올렸는데, 개인 블로그에도 공유해본다.

 

열반스쿨 기초반 온라인으로 수강하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온라인 강의가 이렇게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진행되면 오프라인에 목숨걸지 않아도 되겠구나 하는 점이었다.

 

물론 오프라인 강의의 장점이 당연히 있겠지만, 온라인 강의도 조모임 스터디부터 해서 과제 관리까지...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무척 관리가 잘 된다. 월부 시스템 만드신 분들, 진짜 짱인 듯!

 


 

안녕하세요, [열반기초 43기 아크로리버파크에서 봉골레드실 35조] 트윙클111입니다.

너바나님 강의가 벌써 3주차가 지나갔다니 믿기지가 않습니다ㅠㅠ

 

3주차가 지나니 강의가 이제 중반을 넘어 종반으로 가는 느낌인데요, 매주 월요일~화요일 즈음 강의가 올라올 때를 기다리고, 새로운 강의가 업로드되면 이번 강의에서는 또 어떤 가르침을 주실지 기대하고, 강의를 들으며 뼈 때리는 말씀에 정신차리고, 감동하며, 강의 내용 복기하면서 조급했던 마음 다잡는 것이 요즘 제 생활의 낙인 것 같습니다.

 

이번 3주차 강의에서도 강의를 기다리며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 좋은 내용들을 전달해주셨습니다. 투자자로서 멘탈을 단단히 부여잡을 수 있는 기본기를 다져주시고, 뿐만 아니라 투자의 기준이나 단계, 임장 팁 등등 디테일한 내용들도 대방출해주셔서 긴 강의 시간이 시간 지나가는 줄도 모르고 들었습니다.

 

퇴근 후 강의를 듣다보면 새벽으로 넘어가기가 일쑤지만, 너무너무 재밌는 드라마의 다음 회를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것처럼... 강의 내용이 궁금해서 자꾸 다음 회차를 듣게 되더라구요.

 

잘 하려고 하지 말고, 일단 그냥 하자! 꾸준히! 

사람들이 애써 마음먹고 결심했던 것을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잘 하려고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초보자라면 처음에는 못 하는 것이 너무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처음 부터 잘하려는 부담감과 욕심, 그런 것들이 꾸준히 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성과를 내거나 목표를 달성하려면, 꾸준히, 오래 하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하고, 그러려면 "잘 하려는 마음"을 내려놓고, 일단 "그냥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너바나님 강의를 통해 깨우칠 수 있었고, 저에게는 진심으로 큰 울림이 되고 힘이 되었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절박한 이유가 있어서 월부에 왔고, 절박하니까 열심히 하려는 마음으로 무장되어 있었고, 그래서 열심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다른 분들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은 마음이 저도 모르게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 마음과 생각을 마치 읽기라도 한 듯, 너바나님께서는 "1년이 지나면 90%가 포기하는 이유는 스스로 자책하고 학대하기 때문이다. 본인 스스로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기 보다는, 일단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시면서요.

 

처음에는 잘하려고 하기보다는 일단 그냥 하는 것만으로도 중요하다! 꼭 기억하겠습니다 :)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잘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저는 이제 겨우 월부 환경에 들어온지 갓 3주 지난 신생아일 뿐인데, 벌써 걷고, 뛰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 뇌는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극도로 싫어하기 때문에, 낯선 일들을 익숙하게 만들어야 하고, 그러려면 일단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데, 아무리 스스로 경계하려고 해도 자꾸 조급한 마음이 들었던 것 같아요ㅠㅠ

 

찬찬히 생각해보니, 3주 전에는 낯설게 느껴지고 어색했던 미모 & 출첵, 목실감 시금부가 지금은 어색하지 않고 편안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책 필사를 시작해보았습니다. 나부맞 책 필사를 새로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이미 다 읽은 책을 필사하는 것이 어색한 기분이 들었지만, 불과 5-6일 만에 필사하는 것이 하루의 작은 낙이 되었습니다.

 

필사를 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단순히 눈으로 빠르게 읽어 내려갈 때보다 내용을 꼼꼼하게 숙지할 수 있어서 정말 좋더라구요♡ 필사의 즐거움과 효용을 알게 된 것도 불과 며칠 사이에 저에게 일어난 변화입니다.

이번 주에 필사를 새로운 루틴으로 추가했는데, 매일 지키고 있습니다! 필사하는 시간이 뭔가 차분히 채워지는 느낌이라 정말 좋아요 :)

 

 

이렇게 조금씩 달라지고 있고, 낯설었던 것에 익숙해지고 있으니, 일단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너바나님 말씀처럼, 월부에서 배우는 것들, 해보라고 알려주시는 것들을 욕심내지 않고 꾸준히 이어가야 겠다고 다시 한번 굳게굳게 다짐해봅니다..!!

 

 

타인과의 비교는 NO!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지는데,
이 두 가지 감정이 모두 성장에 도움이 안 돼요.
by 너바나 

 

그리고 이번주 강의에서 투자할 때 꼭 명심해야 할 내용 중 하나로, 타인과의 비교에 대한 너바나님의 생각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를 할 때는, 해야 할 것은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한데, 이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의 첫번째가 바로 다른 사람과의 비교라고 강조해주셨는데요. 이 부분도 정말 포스트잇에 적어서 회사 컴퓨터, 집 컴퓨터 앞에 붙여두고 싶은 명언이었습니다..!!

 

너바나님 강의를 듣기 전, 월부에서 공부를 하기 전에 제가 비교하며 부러워했던 사람들은 이번 상승장에서 자산을 크게 불린 지인들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월부에서 너바나님 강의를 들으며 지금 그들의 결과와 제 결과가 다른 것은 어쨌든 과거 제 선택의 결과라는 점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월부 방식으로 투자를 하면 시작은 늦었지만 저도 언젠가 제가 목표한 곳에 도착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되었는데요.

 

강의를 듣다보니, 이제는 저도 모르게 과제를 잘 하시는 분들과 저를 또 비교하고 있더라고요..ㅎㅎㅎ 첫주 비전보드를 작성하는 과제부터 많은 분들께서 올려주시는 비전보드를 보고 어쩜 다들 이렇게 내용도 너무 좋고, 구성도 잘하시는지 진짜 놀랐습니다..!! 능력자분들이 너무너무 많으시더라고요..! 그리고 매주 올려주시는 후기들도 어쩜 다들 이렇게 잘 쓰시는지... 매주 놀라며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이런 마음을 또 귀신같이 읽으신 너바나님께서는 "후기를 쓰라고 하는 이유는 스스로 정리하고, 복기하고, 그 후기를 통해서 하나라도 자신의 행동을 바꾸라는 것"이라며, 후기 잘 쓰시는 분들 보면서 부러워할 필요 없다고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작게 만드는 일은 앞으로 정말 멈춰야겠습니다..!! 대신 잘하시는 분들, 앞서가신 분들로부터 배울 점들을 찾아서 배우고, 무엇보다 지금 현재 이 자리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그것에 최선을 다하며, 오래오래 꾸준히 지속해나가야겠습니다.

 

작은 실천이라도 그런 꾸준함이 모여서, 저를 제가 목표한 곳으로 이끌어줄테니까요...!!!

 

 

매도의 중요성

이번 3주차 강의를 통해서 앞으로 투자자로 성장하면서 마음 속에 딱 기억해야 할 중요한 가치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저에게는 그러한 가치 중 하나가 바로 "매도의 중요성"이었습니다.

 

2주차에 배운 "저/환/수/원/리"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환금성의 중요성을 너바나님께서 설명해주시는 여러 사례들로부터 매도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식에 상장폐지가 있는 것처럼, 부동산에서도 매도가 안되면 상장폐지나 다름 없다는 말씀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는 지금껏 그런 생각을 해보지 못한 것 같아요. 시세 5억짜리 오피스텔이 있어도, 그 물건을 받아줄 사람이 없다면, 그래서 매도가 안된다면 0원이나 다름 없다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ㅠㅠ

 

매도가 너무너무 중요하다는 것, 그래서 매수할 때는 매도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 물건인지를 엄밀하게 따져보아야 한다는 것을 체감한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이 강의가 앞으로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진짜 이걸 깨우친 것만으로도 전체 강의료의 몇 십배, 몇 백배의 도움을 얻는 게 아닌가 싶어요.

매도 & 환금성의 중요성!! 이번 3주차 강의를 통해 뼛속까지 기억해두어야 겠습니다 :)

 

 

벽을 뛰어 넘어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고 투자를 하다보면, 벽을 만나게 될 것이라는 말씀도 기억에 남습니다. 보통 성장은 계단식으로 하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도약하려면 일단 벽을 만나게 된다는 것인데요.

 

이 벽을 만날 때마다 이것을 극복하면 계단식 성장을 경험하겠지만, 극복하지 못하면 지금 삶에서 근본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시련에는 늘 해결책과 교훈이 있는데, 사람들은 시련이 닥치면 그 시련에서 비롯되는 고통과 싸우느라 해결책을 세밀하게 보지 못한다는 말씀도 너무너무 공감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한 단계 성장하고 발전하려면, 우리는 시련이 닥쳤을 때 고통에 매몰되기보다는 해결책을 찾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서 한 발짝 나아가야 합니다.

 

너바나님의 이런 시련에 대한 예고(?) 말씀을 들으니, 왠지 나중에 투자하다가 시련과 어려움이 닥쳐도, 낙담하거나 좌절하기보다는 그 상황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불필요한 감정적 매몰은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런 마인드는 비단 투자뿐만 아니라 회사 업무를 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회사일을 하다보면, 업무 때문에 혹은 사람 때문에 생각지 못한 변수로 시련이 닥칠 때가 있는데... 그때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지??" 이런 생각보다는, 이번 일을 통해 내가 배우고 성장하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해야겠습니다.

 

하...진짜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의 멘탈까지 잡아주시는 진짜 꿀강+인생 강의 같습니다♡♡♡

 

제1의 직업이 투자자라는 마인드 + 정리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꼭 기억해두고 벤치마킹하고 싶은 내용 중에, "정리의 중요성"이 있었습니다.

 

강의를 들어도 발전하지 않는 사람은 정리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강의를 들으면 꼭 복습하고, 그날 바로바로 정리하라는 이야기는 1주차와 2주차에서도 여러 번 반복해서 말씀하셨는데, 그만큼 정말 그때그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회사를 다니면서 10년 동안 10억을 못 벌었는데, 앞으로 10년 동안 20억~30억이 넘는 큰 돈을 벌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회사에 바치는 시간과 에너지보다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에 투입하는 것이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즉, "투자"가 제1의, 우선순위의 직업이 되어야 합니다.

 

돈을 버는 것도 어렵지만 지키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인데, 돈 그릇이 안 되어 있으면 이걸 지키기 힘들기 때문에 돈 그릇을 키우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탄탄한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월부에서 알려주시는대로 독서+강의+임장 공부가 반복되어야 할텐데요. 강의를 듣고, 책을 보고, 임장하고, 공부하는 내용을 그때그때 바로 꼭 잘 정리해두어야 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보는 좋은 내용들도 정리하지 않으면 휘발되는데, 유튜브 내용, 책으로 배우는 내용, 그리고 강의도 저만의 정리 Tool을 통해 차곡차곡 아카이빙 해나가야 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에버노트를 예전에 설치해두기만 하고 제대로 사용해본 적이 없는데, 너바나님께서 임장기를 그때그때 에버노트에 사용하신다고 하셔서 이제부터 저도 에버노트를 제 아카이빙 tool로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노트북에 설치만 되어 있던 에버노트를 오랜만에 다시 열어 보았고, 매일 오픈톡방에서 많은 분들이 애써서 작성하시고 또 감사하게도 공유해주시는 10억 달성기, 성공 확언들 같은 소중한 자료들도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에버노트 노트에 저장해두었습니다. 핸드폰에도 저장되어 있지만, 그래도 에버노트에 담아두니 뭔가 좀 더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 좋더라구요 :)  

 


 

당신이 인생의 주인공이다.
그 사실을 잊지 말라.
지금까지 당신이 만들어 온
의식적 그리고 무의식적 선택으로 인해
당신이 있는 것이다
by 바바라 홀

 

너바나님이 좋아하는 구절이라고 3주차 강의 마지막에 덧붙여주신 말씀입니다.

 

지난 시간, 정말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의 제 상태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그 또한 제가 했던 혹은 하지 않았던 수많은 선택의 결과이겠지요.

 

지금은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1년 후, 3년 후, 5년 후, 그리고 10년 후 제 모습은 확연히 다를 것이라고 믿습니다. 제가 내리는 의식적 그리고 무의식적 선택들의 결과가 제 모습이라면, 지금부터 제가 만들어 갈 선택은 과거의 선택과는 분명 다를 테니까요.

 

뼈 때리는 말씀들로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시면서도, 불안함과 조급함을 내려놓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게 도와주시는 너바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준비하고 통찰력을 기르면, 반드시 기회는 다시 올 것"이라는 너바나님의 묵직하고 확신에 찬 말씀이 큰 힘이 됩니다. 덕분에 앞으로 제가 만들어갈 제 선택의 결과를 믿고, 차근차근 좋은 선택들을 쌓아가야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며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으니, 월부에서 살아남으며 꾸준히 길을 가서 결국 목표에 도달해야겠습니다!!

 

 

*** 벤치마킹 

1. 처음부터 잘하려고 스스로를 몰아세우지말고, 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오래" 지속하자!

2.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말고,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

3. 시련이나 도전적 상황에 직면할 때는 해결책과 교훈을 찾는 데 집중하자!

4. 배운 것들은 휘발되지 않도록 꼭! 정리해서 온전히 내것으로 싹싹 흡수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