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 & ETF 투자/└ 국내 주식 & ETF

TDF 펀드 :: 삼성한국형TDF2040 증권투자신탁H(주식혼합-재) C-Pe

by 트윙클 2021. 4. 4.

 

연금저축펀드 상품 :: 삼성한국형TDF2040 증권투자신탁H(주식혼합-재) C-Pe.

 

오늘은 내 연금저축펀드에서 매수 경험이 있는 TDF 상품, 구체적으로 삼성한국형TDF2040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TDF란 무엇인가

 

연금펀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TDF에 관심 있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다. TDF는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Target date로 설정해두고 생애주기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서 운영하는 펀드를 의미한다. 

 

TDF 상품들은 뒤에 숫자가 붙는데(예를 들면 TDF2040처럼), 그게 해당 TDF 상품이 설정한 은퇴시점이라고 보면 된다. 고로, TDF2040은 은퇴시점을 2040으로 설정하고 운용되는 펀드다. 

 

TDF 펀드 선택할 때는 보통 본인의 출생연도 +60을 하면 된다(우리가 보통 은퇴하고 연금수령하는 나이가 그 즈음 되니까). 예를 들어, 1980년생이라면 +60을 해서 2040이 은퇴시점이 된다. 그러니 TDF2040을 선택하는 베이직한 설정이다. 

 

보통 TDF펀드는 은퇴시점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공격적 투자를 위해 주식의 비중이 높고 채권 비중은 낮다. 반면 은퇴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는 소중한 은퇴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채권 비중을 높이고 주식 비중을 낮춘다. 

 

삼성TDF 주식 & 채권 자산 비중(출처: 삼성한국형TDF2040 운용보고서)

 

TDF 상품들이 보통 5년 단위로 나와 있으니(예: TDF2030, TDF2035, TDF2040처럼), 5로 떨어지지 않는 중간년도에 태어난 경우에는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고르면 된다.

 

이를테면 위험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경우라면 채권과 같은 안전자산 비중이 더 높도록 타겟데이트를 더 가까운 쪽으로 선택하고(=은퇴시점을 더 가깝게 설정), 적극적 투자자라면 안전자산보다 주식 비중이 높도록 타겟데이트를 더 먼 기간으로 선택(=은퇴시점을 더 멀게 설정)하면 된다.

 

삼성한국형TDF2040펀드

 

TDF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처음에는 연금저축펀드는 포트폴리오 어떻게 짤지 고민할 필요 없이 그냥 이 상품으로 계속 매수하면 되겠구나 싶었다. 운용사에서 알아서 시간의 흐름을 고려해서 안전자산과 적극적 투자 자산의 비중을 조정해주니까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삼성한국형TDF2040 상품에 가입했다. 내 나이를 고려했을 때, 타겟데이트는 2040이 제일 적당했기 때문이다.

 

나는 연금저축펀드에 연말정산 세액공제 최대 혜택 400만원을 채우기 위해 한달에 34만원씩 적립하고 있는데, TDF2040 상품을 3개월 정도 매수했다.

 

석달 정도 TDF를 매수하다보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굳이 운용 수수료 비싼 TDF를 이용하지 않아도, 내가 정한 ETF 포트폴리오대로 꾸준히 매수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ETF 몇개로 포트를 구성해서 매달 월급날 34만원을 연금계좌로 이체하고, 그냥 내가 정한 비중대로 매수하고 있다. 

 

매달 34만원에 맞춰서 구성해본 연금저축 포트폴리오. 아직은 은퇴시점이 20년 정도 많이 남아서 채권비중이 많이 낮다. 

 

현재 TDF는 해지를 고민 중이라...해지 전에 한번 더 공부하고 결정하고자 삼성한국형TDF2040 상품에 대해 리뷰해본다. 

 

내 연금저축펀드에 담긴 TDF상품. 가입한지 몇달됐는데 마이너스 수익률이다ㅠㅠ 미세하긴 하지만 마이너스는 마이너스임..ㅎㅎ

 

삼성자산운용의 "삼성한국형TDF" 상품은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한 TDF 상품이라고 한다. 각 자산운용사들의 TDF 상품은 TDF 운운용경험이 많은 글로벌 투자사들과 연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삼상자산운용의 상품은 미국의 캐피털그룹으로부터 자문을 받는다고 한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삼성한국형TDF의 순자산은 2,529억원이고, 내가 가입한 C-pe 클라스의 자산규모는 367억원이다. 클래스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따로 알아보기로 한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클라스 종류

펀드 가입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펀드에는 클래스가 있다. 

 

펀드 클래스는 자세히 구분하면 여러가지 경우가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제일 많이 보는 클래스 구분 알파벳은 A, C, e, P 정도가 아닐까 싶다. 클래스 A는 수수료를 선취하는 경우, 클래스 B는 수수료 후취, C는 수수료 미징구구를 의미한다. 그리고 e는 온라인 판매, P는 연금상품에서 매수할 수 있는 펀드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Class C-Pe라고 되어 있으면, 수수료를 미징구하고(=C), 연금상품에서 온라인으로 매수하는 펀드(=Pe)라는 의미다.  

 

삼성한국형TDF2040 펀드의 클래스 구분

 

 

 

보수 및 수수료

펀드 상품에 가입할 때는 보수와 수수료가 있는데, 수수료는 해당 펀드 상품에 가입/환매할 때 증권사에 지불하는 비용이다. 우리가 은행 ATM기에서 돈을 넣고 뺄 때도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그런 수수료와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즉 거래를 처리해주는 데 수반되는 비용이다. 

 

보수는 펀드 판매사, 운용사, 수탁사 등에 펀드 운용에 대한 댓가로 지불하는 비용이다. 내가 가입한 펀드를 운용하는 댓가로 지불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삼성TDF2040 C-Pe 펀드는 매입할 때, 환매할 때 수수료는 없다. 대신 투자하는 기간 동안 보수는 연간 총 0.73%가 지불된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참고로...펀드는 주식이나 ETF와는 달리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서 매입/환매할 때 시차가 발생한다. 매입할 때는 17시 이전에 매입 신청을 하면 제3영업일에 매수가 완료되고 17시 이후에 매입 신청을 하면 제4영업일이 매수가 완료된다.

 

환매할 때는 더 오래 걸리는데, 환매신청을 17시 이전에 하면 기준가격은 신청일 기준 제5영업일의 기준가를 적용하고, 실제 환매해서 내 계좌로 돈이 입금되는 건 제10영업일이다. 제10영업일이면 사실상 2주임..ㅎㄷㄷ 

 

만약 17시 이후에 환매신청을 하면 기준가격은 제6영업일 기준가를 적용하고, 환매는 제11영업일에 이루어진다. 이 경우 체감 기간은 3주가 된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수익률

그럼 삼성한국형TDF2040 상품의 그간 수익률은 어땠을까? 최근 3년간 수익률은 24.04%, 1년 수익률은 35.61%, 설정 이후 수익률은 29.25%로 좋은 편이다.  

 

최근 6개월 수익률은 12.61%, 3개월은 2.57%, 1개월은 0.45%다. 잉??  근데 나는 마이너스..ㅠㅠ

 

 

삼성자산운용 사이트에서는 펀드 수익률을 계산해볼 수 있는데, 딱 1년 전에 매달 34만씩 적립했다고 치면 수익률은 13.11%가 된다. 13.11%면 꽤 괜찮다. 매년 연금펀드에서 이 정도 수익률만 낼 수 있다면 진짜 대박일텐데..ㅎㅎ

 

 

 

 

자산 구성

 

삼성한국형TDF2040 펀드의 자산구성을 살펴보면, 90% 넘는 대부분의 비중이 펀드에 투자된 것으로 나온다. 이 펀드는 기존 펀드, 특히 기존에 운영되는 해외 펀드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펀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자산현황을 살펴보면, 2021.01.20 기준 펀드에 95.4%, 단기대출 및 예금에 4.6%가 투자된 것으로 나온다. 투자된 통화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USD가 95.6%, 원화가 4.4%로 나온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해외 펀드에 대부분이 투자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출처: 삼성TDF2040 자산운용보고서(기준일 2021.01.20). 

 

해외펀드에 투자하기 때문에 환율 이슈가 있는데, 이 펀드는 펀드명에 "H"가 붙어 있다. 고로 환헤지가 된 상품이다. 

 

출처: 삼성TDF2040 자산운용보고서(기준일 2021.01.20). 

 

아래 표는 펀드운용보고서에 기재된, 삼성한국형TDF2040 펀드가 투자한 구체적인 펀드명을 보여준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캐피털사의 펀드에 재투자하는 형태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다. 

 

제일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펀드는 "CAP GR World Grow & Inc-CUSD"이다. 

 

출처: 삼성TDF2040 자산운용보고서(기준일 2021.01.20). 

 

삼성한국형TDF2040에서 제일 비중이 큰 "CAP GR World Grow & Inc-CUSD"의 구성을 간단히 살펴보면, 섹터는 IT기술주에 18.1%, 금융 13.9%, 임의소비재 13.3%, 헬스케어 12.2%, 통신서비스 10.3%, 산업 7.2% 등이다. 

 

포함된 주요 주식으로는 통신회사인 브로드컴이 3.9%, 마이크로소프트 3.5%, 대만의 대표적인 반도체기업인 TSMC 3.4%, 구글 2.2%, 넷플릭스 1.8% 등이다. 세계적인 명품 그룹인 LVHM도 1.5% 포함되어 있다.

 

출처: https://www.capitalgroup.com/individual/investments/fund/cwgix

 

두번째로 높은 비중으로 투자된 펀드는 "capital gp inv co am-c usd", 티커 AICCX 상품이다.  이 상품의 Top10 항목을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6.9%, 브로드컴 5.2%, 페이스북 3.7%, 알파벳 3.6%, 컴캐스트 3.5%, 아마존 2.9%, 넷플릭스 2.2%, 홈디포 2.2%, 필립모리스 2.1% 등이다. 

 

출처: https://www.capitalgroup.com/individual/investments/fund/aiccx

 

이렇게 삼성TDF2040이 투자하고 있는 캐피탈 그룹의 구체적인 펀드 상품의 주요 종목을 자세히 살펴본 건 나도 포스팅 작성하면서 처음이었는데... 다시 보니, 서로 종목이 많이 겹친다는 생각이 든다. 

 

제일 높은 비중으로 매입한 펀드와 두번째 펀드만봐도 종목이 많이 겹친다. 

 

 마무리

TDF 펀드는 연금상품에서 운용하기에 좋은 상품이다. 기간을 본인의 은퇴시점에 맞게 설정해서 주식형 자산과 채권형 자산의 비율을 전문가가 직접 조정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다만, 단순히 지수를 추종하는 그런 상품이 아니라,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상품이고, 미국 캐피탈사의 자문을 받는 펀드라서 그쪽에 지불해야 하는 보수도 있을테니..총운용보수가 0.73% 정도 된다. 

 

지수 추종하는 Passive ETF들의 보수가 0.05~0.07% 정도 된다는 걸 생각하면, 약 10배 정도 되는 보수다.

 

운용기간이 짧다면 모르겠는데, 연금저축펀드에서 운용하는 상품은 보통 몇십년 정도 장기간으로 운용하는 상품이다보니... 운용보수가 고려되상이 될 수 있겠다. 

 

나는 짧은 기간 TDF 상품을 매수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주식형 상품은 미국S&P 500, 나스닥, 코스피, 항셍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구성하고, 채권은 10년만기 미국채에 투자하는 ETF로 하면 그냥 무난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TDF 대신 ETF 중심으로 직접 투자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나는 이렇게 판단했지만, TDF도 장점이 있으니... TDF 관심 있는 분들은 연금저축상품으로 알아보시는 것도 괜찮겠다. 단, 어떤 TDF 펀드 상품이든지 간에 해당 TDF가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지, 그 투자 상품의 포트폴리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게 좋겠다. 나의 미래, 내 노후를 준비해줄 상품이니까 잘 알아보는 것이 여러모로 후회없고 좋을 것 같다.

 

 

 

 

* 이 포스팅은 투자종목 추천이 아니며, 개인의 재테크를 위한 공부 기록입니다. 모든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