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부동산 공부/└ 월급쟁이 부자들

[월급쟁이 부자들] 월부닷컴 열반스쿨 실전반 1주차 강의후기: 실전 부동산 투자자 되는 법!

by 트윙클 2022. 1. 11.

정말 어렵게 얻은, 너무나 듣고 싶었던 월부 실전반 강의가 이번 주 드디어 시작되었다.

 

1강은 유진아빠님 강의였는데, 명료하고 명쾌하게 실전반 강의를 듣는 동안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그리고 앞으로 성공한 실전투자자가 되는 데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설명해주셨다. 

 

이번에도 역시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던 실전반 1주차 강의 후기를 소개해본다. (월급쟁이 부자들 카페에 올린 후기인데, 개인 블로그에도 공유해본다.)

 


저희 실전17기 레전드 1조의 멋진 대문 이미지는 잘생김님이 만들어주셨습니다! 생김님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실전 17기 레전드가 될 랭커님의 1제자조] 트윙클111입니다. :)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5주간의 실전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실전반 수강신청 때는 광클에 처참히 실패하여 저도 제가 댓글 몇번째에 있는지 세어볼 엄두도 나지 않을 정도로 뒤에 있었는데요ㅠㅠ 구사일생으로 2021년의 마지막날, 실전반 수강 자격을 얻게 되었습니다..!! 정말 그날은 어찌나 기쁘고 기분이 좋았는지...잊을 수가 없습니다 ㅋㅋㅋ

 

이렇게 어렵게 얻은 실전반 수강기회라서 유난히 개강이 더 기다려졌던 것 같습니다. 또, 실전반 or 지투반을 통털어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내가 실전반을 해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조금은 안고서, 두근두근 개강을 기다렸습니다.

 

속도감 있게 빠르게 진행되는 실전반 스케쥴 덕분에 개강을 하자마자 그날 바로 조톡방이 개설되고 조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다음 날 튜터님과 임장지가 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바로 튜터님과 줌모임으로 2시간이 훌쩍 넘도록 밀도 있게 진행된 OT와 Q&A 시간을 가졌고, 토요일부터 분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실전반 스케쥴 덕분에 요 며칠은 유난히 시간이 후딱 지나간 것 같습니다. :)

 

실전반 1강은 유진아빠님 강의였는데요, 실전반 첫 주에 꼭 맞는 강의, 실전반 과정의 나아갈 뱡항을 알려주는 나침반이자 방향키 같은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이번 실전반의 강의 목표가 무엇인지, 그래서 저희가 얻어가야 할 포인트는 무엇인지, 또 실전반의 원씽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무엇보다 저처럼 실전반 첫 수강이신 분들은 포커스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도 자세히 알려주셔서, 막연했던 실전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앞으로 한 달 동안 좀 더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유진아빠님께 감사드리며, 실전반 1주차 강의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

긴 시간 동안 좋은 강의 해주신 유진아빠님, 감사합니다. :) 

 

** 후기는 강의 내용은 최대한 배제하고 느낀 점과 벤치마킹할 내용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

 

 

01. 본질: 부동산 투자의 본질은 입지!

그 동안 이런저런 강의를 듣는 동안 너바나님께서 월부 커리큘럼이 "가치투자"를 배울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커리큘럼이라고 자부한다는 말씀을 여러번 하셨는데요. 1강에서는 월부 투자 방식의 키워드인 "가치투자"의 개념에 대해 다시 한번 리마인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치투자는 가격과 가치가 일치하지 않는 데서 기회를 찾는 투자 방식으로, 한 마디로 본질적인 가치보다 가격이 낮게 형성되어 있는 곳에 투자하여 수익을 거두는 투자 방식입니다. 이때, 가격은 현상이고 가치는 본질이며, 가격은 누구나 알 수 있지만, 가치는 공부를 해야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가치투자를 위해서는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공부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통찰력을 쌓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가치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바로 "입지"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유진아빠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에, "그 아파트의 가치는 그 아파트가 위치한 '지역'과' 환경'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아파트를 볼 때는 아파트를 등지고 보라는 이야기가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저는 이 말씀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본질을 잘 모른다면, 아파트를 볼 때 입지가치보다 상품가치에 현혹되기 쉽습니다. 입지를 따지기보다 신축이라는 상품성, 인테리어, 옵션 등을 보고 집을 고르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상품가치"가 아닌,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때로는 더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입지가치"에 집중해야겠습니다.

연식, 옵션, 인테리어 등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상품가치가 아닌, 오래 지속되는 입지가치의 중요성! 반드시 기억해야겠습니다. :)

 

그리고 강의 내용 중에 "가치투자의 육하원칙"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 시장 전망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이야기해주신 대목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시장 전망은 전세계 경제를 쥐락펴락하는 미국의 FRB조차도 제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그 긴~ 기간 동안 FRB조차 시장을 제대로 전망한 것은 손에 꼽을 정도인데요. 그 만큼 시장을 전망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난 중급반 강의에서 추천도서 목록에 선대인 소장의 책이 있었는데요. 그 책을 읽으면서 시장을 전망한다는 것이 정말로 얼마나 덧없고 부질없는 것인지를 깊이 깨우칠 수 있었습니다. 엄청난 데이터를 이것저것 끌어와서 설명을 했지만 (물론 자료 해석은 신념에 가득찬 아전인수식 해석이었습니다ㅠㅠ), 결국 선대인 소장의 시장 전망은 완전히 틀렸습니다. 나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고 했을텐데도 전망은 이렇게나 어렵습니다.

 

판단 불가능한 영역인 시장 전망에 연연하기보다는, 공부하면 판단할 수 있는 영역인 "이 물건의 본질적 가치"를 깨우치고, 여기에서 기회를 찾아야겠습니다. :)

 

 

** 벤치마킹

- 부동산의 본질은 입지가치! 길게 들고갈 물건을 고르는데, 시간에 따라 감각상각되는 상품가치에 연연하지 말자.

- 시장 전망은 신의 영역이다. 판단 불가능한 영역인 시장 전망에 휩쓸리지 말고, 판단 가능한 영역인 "입지가치"를 판단하는 데 집중하자.

 

 

02. 과정: 30억을 버는 과정에서 해야 할 모든 것

다음으로, 이번 1강을 통해 "30억을 버는 과정에서 해야 할 A to Z"를 단 한장의 맵으로 그래서 제시해주셨습니다. "투자활동"과 "지원활동"으로 나누어서, 독/강/임/투를 비롯해 해야 할 모든 것들을 딱 정리해주셨는데요.

 

다행히 월부라는 환경에 들어온 덕분에, 월부에 멱살잡힌 기분으로 이런 것들을 조금씩 조금씩 해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유진아빠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에, "야간임장"에 대한 부분이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실전반을 듣는데 회사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고, 소수의 인원이 함께 모여서 일하는 환경에서 혼자 정시 퇴근을 하며 임장을 해야 하는 상황의 어려움, 그리고 임보 & 임장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퇴근 후 저녁에 임보를 쓰고, 밤 12시가 되어서 야간임장을 하셨다는 부분에서는 그야말로 감탄만 나왔습니다. 임장을 하고 임보를 쓰면 졸게 되지만, 임보를 쓰고 밤늦게 임장을 하면 밤 늦은 시간에도 덜 졸립다는 대목에서는 할말을 잃었는데요. 강의에서도 말씀해주신 것처럼, "안 된다고 생각하면 방법이 없지만, 된다고 생각하고 가능한 방법을 찾으면 방법이 생긴다"는 것이 정말 정답인 것 같습니다.

 

조건이 완벽한 상황은 없습니다. 저마다 육아를 해야 한다거나, 장거리 출퇴근으로 시간 제약이 있다거나, 나이가 많다거나, 체력이 약하다거나, 업무 부담이 유난히 많다거나 등등.... 내가 가진 상황이 동료들보다 불리해보이겠지만, 어려운 상황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답을 찾아나가는 것, 그것이 현명한 태도일 것입니다.

 

유진아빠님의 자정 후 야간임장 에피소드는 저에게 많은 깨우침을 주었습니다. 저도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가며 꾸준히 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 벤치마킹

- 성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사실 이미 다 알고 있다. 문제는 실천! 해야 할 것들을 차근차근 하나씩 해 나가자.

- 안 된다고 생각하면 방법이 없고, 된 다고 생각하면 방법이 보인다. 안 된다는 생각은 버리고, 불가능한 것도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자. 반드시.

 

 

03. 관리: 30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관리 방법

 

1강의 세번째 주제는 "시간관리"였습니다. 시간관리는 제가 가장 고민인 대목이라, 더 집중해서 들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두 가지 자원은 "시간"과 "투자금"입니다. 이 중에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며, 원한다고해서 더 가질 수도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1년 365일, 하루 24시간의 공평한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그 동안 많은 강의에서 누누이 말씀해주시고, 또 책을 통해 접한 것처럼 부자들은 시간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시간 낭비에 민감합니다.

 

우리가 월부에서 매일 루틴으로 작성하는 시간가계부도 바로 시간관리를 위한 tool인데요. 이 시간가계부를 통해 나의 생활시간 중에서 버려지는 시간을 찾고, 이 시간들을 생산적인 시간들로 바꿔나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실 월부에서 하라는 것들을 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하고 벅찹니다.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고, 독서도 해야 하고, 임장을 하고 임보도 써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직장인이고, 하루 생활시간 중 대부분의 메인 활동시간은 회사에서 보냅니다. 회사일 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이 모든 것들을 다 해내야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늘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시간가계부를 통해 내가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점검하고 복기해야 합니다.

 

새해를 맞아 1월 1일, 작년 8월말 처음 월부에 온 이후 작성한 시금부 통계를 내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주40시간, 1달 160시간의 투자시간을 확보하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로 삼았었는데 4개월 합산하면 목표를 아슬아슬하게 이룬 셈이고, 월별로는 2개월은 목표를 달성하고 2개월은 달성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엄청 빡세게 한 게 아닌데도 160시간을 평균적으로는 무난하게 달성한 것 같아서, 일단 2022년 1/3분기에는 1달 160시간의 투자시간을 180시간으로 늘려보기로 목표를 세웠는데요.

 

새해들어 딱 10일이 지난 지금까지 시금부 누적시간을 살펴보니 62시간이 산출되어, 이 페이스라면 월 180시간은 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월에 통계를 내보고, 만약 무난하게 달성 가능하다면 목표 시간을 조금 더 늘려봐야겠습니다. :)

 

** BM

- 시간가계부를 주별, 월별로 통계를 내며 목표달성 여부를 꾸준히 점검하자.

- 투자시간 확보를 위해 내려 놓을 것들은 내려놓자. 모든 것을 다 잘하려고 욕심내면 죽도 밥도 안될 수 있다.

 

 

04. 실전반 수강 포인트

 

강의의 말미에는 실전반 수강과 관련한 현실적인 꿀팁들과 유의사항을 생생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실전반에서 배정받은 임장지를 임장할 때, "실전투자자의 생각과 태도로 임장을 진행하라"는 당부가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있어서 이번 실전반에서 서울을 배정받았는데요. 아무래도 서울을 하다보니, 지금 당장 투자하기는 어려운 곳이라는 생각에 조금 동기부여가 덜 되는 측면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유진아빠님 1강 강의를 통해, 또 지난 주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신 OT를 통해 서울 지역 임장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 효용성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고시처럼 큰 시험을 준비할 때는 기출문제 분석을 반드시 빼놓지 않고 하게 됩니다. 기출문제가 그 만큼 많은 것들을 알려주기 때문인데요. 지금 서울 시장은 아파트 투자에서 이미 답안지가 나온 기출문제와 같습니다. 입지/가치와 가격이 거의 일치하도록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입지 공부를 하기에 그 만큼 좋기 때문입니다.

 

서울/수도권 시장에서 제대로 입지 공부를 하고나서, 여기에서 쌓은 실력과 안목으로 투자 가능한 지역을 임장하며 분석하게 된다면 훨~씬 더 정확한 분석과 통찰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부분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고나니, 당장 투자는 어렵더라도 서울/수도권 임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고, 무언가 더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

 

아울러, "스스로에게 한계를 두지 말라"는 당부도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스스로 안 될거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큰 적"이라고 하셨는데요.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지난 중급반에서 독서의 벽을 허물어보았던 것처럼, 이번 실전반에서는 임장에 대한 벽을 허물어보겠습니다. 목표를 120%로 상향조정하고, 그 목표를 꼭 이뤄내서 한 단계 성장하고 싶습니다.

 

 

** 벤치마킹

- 서울 시장은 정답이 나온 기출문제다. 중요한 공부를 하면서 이렇게 좋은, 최고의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것을 최고의 기회로 여기고, 이 기회를 잘 살려보자.

- 스스로 한계를 두지 말자! 나에게 가장 필요한 태도이다. "이 정도면 됐어"하는 마인드를 버리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자.

 

 

 

댓글